주력사업 미래전망 엇갈려... 바이오·반도체·금융 Good, 철강·조선 Bad - 상의, 국내 451개 기업 조사... 현재 주력사업 분야, “미래 유망하다” 61.9% vs “유망하지 않다” 38.1% - 업종별 전망 차이 : ‘제약·바이오’(91.7%) ‘반도체’(84.4%) 높고, ‘조선’(36.4%), ‘철강’(50%) 낮아 - 미래 신사업 대책은? “새로운 사업 모색 중” 52.3% vs “뚜렷한 대책 없어” 47.7% - 기업 4곳 中 1곳, 신사업 추진 과정서 실패 경험... 실패 원인은 ‘판로’, ‘기술개발’, ‘자금’ 탓
글로벌 산업구조 재편 속에서 우리 기업들이 바라보는 주력사업의 미래전망이 기업 규모별로, 업종별로 엇갈리는 것으로 나타났다.
<표1> 현재 주력사업의 미래유망 전망 | 구분 | 미래 유망하다 | 유망하지 않다 | Total | 61.9% | 38.1% | 대기업 | 64.8% | 35.2% | 중견기업 | 64.7% | 35.3% | 중소기업 | 47.4% | 52.6% | 제약·바이오 | 91.7% | 8.3% | 반도체 | 84.8% | 15.2% | 금융서비스 | 73.8% | 26.2% | 정유·화학 | 73.3% | 26.7% | 자동차 | 67.9% | 32.1% | 섬유·의류 | 66.7% | 33.3% | 식음료 | 63.6% | 36.4% | 전자·전기 | 63.3% | 36.7% | IT서비스 | 62.5% | 37.5% | 기타서비스 | 60.6% | 39.4% | 기계 | 58.3% | 41.7% | 교육·기술서비스 | 53.6% | 46.4% | 유통물류서비스 | 52.9% | 47.1% | 건설업 | 52.9% | 47.1% | 화학·화장품 | 52.0% | 48.0% | 철강 | 50.0% | 50.0% | 조선 | 36.4% | 63.6% |
대한상공회의소(회장 최태원)가 국내기업 451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‘우리 기업의 미래 신사업 현황과 대책 조사’ 결과에 따르면, 기업의 61.9%가 ‘현재 주력사업의 미래가 유망하다’고 답해 ‘유망하지 않다’고 답한 38.1%에 비해 높게 집계됐다.
조사결과는 기업규모별, 업종별로 차이를 보였다. 응답기업 중 대기업과 중견기업은 ‘주력사업의 미래가 유망하다’라고 답한 비율은 각각 64.8%, 64.7%인 반면 중소기업은 평균보다 낮은 47.4%에 그쳐 규모가 작은 기업일수록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.
업종별로는 차이가 더 명확히 나타났다. ‘제약·바이오’(91.7%), ‘반도체’(84.8%), ‘금융서비스’(73.8%) 기업의 경우 현재 주력사업 분야가 유망하다고 답한 비율이 높은 반면, ‘조선’(36.4%), ‘철강’(50%)의 경우에는 미래가 유망하다는 전망이 절반 이하였다. <그림1> 非유망 전망의 이유

현재 주력사업의 미래가 유망하지 않다고 보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 기업의 61.6%가 ‘이미 시장이 포화상태다’라고 답해 월등히 높은 비중을 보였고, 소수답변으로 ‘시장 자체가 크지 않다’(16.3%), ‘전문인력, 제도 등 제반 인프라 미흡하다’(11.0%), ‘유망하지만 경쟁기업에 기술력이 밀린다’(10.5%) 등이 뒤를 이었다. <모름(0.6%)>
미래 신사업 대책은? “새로운 사업 모색 중” 52.3% vs “뚜렷한 대책 없어” 47.7%
미래 신사업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는 기업은 절반에 그쳤다. 현재 주력사업의 미래가 유망하지 않다고 응답한 기업을 대상으로 ‘신사업 발굴 위해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지’를 묻는 질문에 응답기업의 52.3%는 ‘새로운 사업을 모색 중’이라고 답했지만 절반에 가까운 47.7%의 기업은 ‘뚜렷한 대책이 없거나 모른다’고 응답했다.
<그림2> 미래 신사업 대책 마련 여부

대책을 마련 중이라고 응답한 기업들이 가장 선호하는 전략은 ‘신기술을 활용한 신규 사업 모색’(34.9%)이었으며 ‘기존 사업을 유망산업으로 대체 전환’이라는 응답한 기업은 17.4%였다. 기존 주력사업을 유지하면서 신기술을 접목해 보다 안정적으로 새로운 수익원을 확보하려는 기업들이 의 경향을 반영한 것이다.
기업들이 준비하고 있는 신사업 분야로는 첨단산업 분야가 두드러졌다. ‘AI·로봇’(14.2%)을 꼽은 기업이 가장 많았으며 ‘반도체’(12.2%), ‘이차전지·배터리’(10.9%), ‘차세대에너지’(8.2%), ‘자동차’(6%), ‘신소재·화장품’(5.8%), ‘제약·바이오’(4.4%) 등 첨단산업 분야가 잇따랐다.<금융서비스(3.3%), 조선(3.3%), 콘텐츠·문화(3.1%), 전자·디스플레이(2.9%), IT서비스(2.4%), 항공·우주(1.8%), 복수응답>
기업 4곳 中 1곳, 신사업 추진 과정서 실패 경험... 실패 원인은 ‘판로’, ‘기술개발’, ‘자금’ 탓
응답기업의 25.7%는 ‘신사업 발굴 및 사업화 과정 실패를 경험’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. 실패의 원인으로는 ‘사업 관련 판로나 시장 부진’(34.8%)과 ‘기술 및 제품 개발과정상 문제’(33%)를 가장 많이 꼽았으며, ‘자금사정 악화로 추진 중단’(24.1%), ‘규제·제도상 문제’(22.3%) 등이 그 뒤를 이었다.<타기업과 협력과정서 차질(15.2%), 경쟁기업에 밀리거나 특허문제(7.1%), 기타(3%), 복수응답>
미래 신사업 분야에서 가장 취약한 부분을 묻는 질문에는 26.4%의 기업이 ‘제도 및 정책지원 미흡’을 호소하였으며 이외에도 ‘전문인력 부족’(24.4%)과 ‘기술력 부족’(17.7%), ‘자금력 부족’(16.9%) 등이 주요 애로사항인 것으로 조사됐다. <정보력 부족(8.4%), 모름(4.4%), 기타(1.1%), 없음(0.7%)>
김현수 대한상의 경제정책팀장은 “산업 패러다임이 재편되고 불확실성이 증대되면서 기업들이 인식하는 현재 주력사업의 미래 전망이 밝지만은 않다”며 “전 세계적으로 미래 먹거리를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우리 기업들도 안정적인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도록 중장기 산업전략을 모색하는데 민관이 머리를 맞댈 필요가 있다”고 밝혔다.
<조사 개요> □ 조사 기간 : 2024.2.1.(목)~2.7(금) □ 조사 대상 : 국내기업 451개사(제조업 291개, 서비스업 124개, 건설업 36개) □ 조사 방법 : 전화/인터넷/팩스조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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